본문 바로가기
일상을 풍요롭게/블로그

블로그 검색 유입 언제쯤 늘어날까?

by Career hacker 2021. 3.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Career Hacker입니다. 이 블로그를 시작한 지 이제 일주일이 좀 넘었습니다. 제가 블로그를 키워가는 과정을 일지로 남기고 싶어서 카테고리를 하나 만들었습니다. 블로그 처음 하시는 분들이 참고하면 좋을 것 같네요. 오늘 알아볼 내용은 블로그 검색 유입이 언제쯤에나 늘어날까 하는 내용입니다.

 

1. 언제쯤 유입이 늘어날까?

자료를 찾아보니 30~40일 정도 지나야 블로가 최적화되고 상위 노출도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핵심은 몰아서 포스팅을 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1일 1포 스팅이란 얘기가 나온 것 같습니다. 

 

<그림 1> 블로그 방문 통계

블로그 방문 통계

22일부터 블로그를 시작한 이후 제 블로그 방문 통계입니다. 일 방문자가 100명 이상이었던 적이 두 번 있습니다. 특히 22일을 보면 101명이 들어왔는데 그 이유는 제가 지인들한테 블로그 옮긴다고 링크를 보냈기 때문입니다. 카톡으로 유입이 제일 많이 됐습니다. 이런 걸 개업빨이라고 하죠.

 

무튼 그 덕에 일시적인 유입이 있어서 시작이 기분 좋았습니다. 하지만, 꼼수로 올라간 유입은 당연히 유지될 리가 없겠죠? 원래 아는 사람이 식당 개업했다고 하면 한 번은 팔아줘도 맛없으면 두 번은 안 팔아주잖아요. 그래서 생긴 고민이 몇 가지 있습니다.

 

  • 검색 유입을 어떻게 늘릴까?
  • 내 글이 재미없나?
  • 어떤 콘텐츠를 올려야 할까?

 

2. 검색 등록 어떻게 할까?

검색 유입을 늘리기 위한 방법을 찾다가 알게 됐습니다. 티스토리는 네이버가 아니라서 검색 등록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그래서 검색엔진이 제 글을 찾을 수 있게 하는 것부터 알아봤습니다. 

 

검색 엔진 등록 방법

다음은 기본으로 검색이 됩니다. 하지만, 다른 엔진들은 별도 등록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구글에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등록"과 같은 키워드를 검색해 네이버, 구글, ZUM에 검색 등록을 했습니다. 각 엔진 별 등록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세한 등록 방법은 구글에 검색하시면 엄청 정리 잘된 블로그가 많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ZUM은 왜 했는지 궁금하시죠? 제가 요즘 블로그 운영을 유튜브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사양 잡스라는 분이 이슈성 글을 포스팅할 때 다음이나 네이버는 상위 노출이 어렵지만, 줌은 쉽다고 해서 등록했습니다. 줌은 일단 경쟁이 별로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줌도 나름 검색엔진이라 일 방문자수는 많다고 충분하다고 합니다. 요점은 등록할 수 있는 검색엔진은 다 찾아서 하는 게 좋다는 것입니다.

 

검색 등록 확인하는 방법

검색 엔진마다 등록 후 실제 반영되는 시간은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네이버는 엄청 늦게 반영됩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는 싫어한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전체 검색량 중 약 55%가 네이버라는데 그래서 저는 꼼수를 쫌 썼습니다. 나중에 포스팅하겠습니다. 등록 확인은 대상 검색엔진에 들어가 아래와 같이 "site:블로그 주소"로 검색해 보는 것입니다. 

site:https://career-hacker.tistory.com/

 

등록됐다고 너무 기대하지 마세요. 포스팅이 쌓이고, 블로그 지수가 올라가기 전엔 잘 노출되지 않습니다. 아 그리고 검색 엔진마다 최적화가 되는 기간이나 방법이 정말 다릅니다. 그래서 각각을 따로 공부해야 합니다.

 

3.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

검색 최적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이제 공부하는 단계라 오늘은 제가 알고 있는 내용만 넣어 보겠습니다. 모든 엔진이 공통으로 원하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요점은 "검색자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해라"입니다.

 

예를 들면, "자동차 싸게 사는 방법"을 검색하는 사람은 자동차를 저렴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한 거지 어떤 자동차를 사라고 하는 내용이 궁금한 게 아닙니다. 즉, 키워드에 부합하는 정보가 본문에 없으면 체류시간이 짧아지고 상위 노출이 어렵습니다.

 

검색엔진이 좋은 글인지 판단하는 기준 다섯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공감(좋아요), 구독
  • 체류시간
  • 키워드(제목)와 본문의 연계성
  • 글의 구조
  • 스크랩 횟수

네이버 블로그는 이웃이 있기 때문에 이웃이 얼마나 자주 방문하는지와 같은 이웃 관련 정보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다섯 가지 기준 중 제일 중요한 건 체류시간이라고 합니다. 검색 키워드에 맞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주목적이기 때문입니다. 공감이나 좋아요, 구독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하시면 됩니다.

 

글은 어떻게 구성해야 노출이 될까?

글의 구성은 네이버와 구글이 좋아하는 글이 좀 다릅니다. 네이버는 사진 포함되거나 글이 구어체로 쓰여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구글은 너무 격식 없이 쓰인 글은 싫어한다고 합니다. 네이버 포스팅 중 가운데로 정렬해서 쓰는 글들이 대표적이 예입니다.

 

구글이 좋아하는 글을 쓰면 다른 검색엔진에서도 좋아합니다. 구글은 어떤 글을 좋아할까요? 구글이 좋아하는 글은 구조적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그림 2> 티스토리  포스팅 도구

 

티스토리 포스팅 도구

 

[문단 모양], [리스트]를 잘 활용하면 글이 구조적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비표준어는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문서 평가 봇은 그림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림이 과하게 많은 문서도 안 좋다고 합니다.

 

그림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포함시키는 게 좋습니다. 그림을 많이 넣으면 안 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 첫 번째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려면 구글이 좋아하는 형식으로 작성된 포스팅이 많이 필요합니다. 저는 이미 승인을 받았는데 제 포스팅을 보면 구조에 신경을 많이 쓴 걸 알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광고에 방해가 됩니다. 그림이 너무 많으면 광고에 대한 집중도가 떨어집니다. 그러면 클릭률이 낮아지게 됩니다. 수익이 목적이 아닌 경우라면 상관없지만, 수익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되도록 색이나 그림을 과하게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세 번째, 구글 상위 노출을 노리기 위해선 구글이 좋아하는 글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한 번 상위 노출이 되면 다시 떨어지는 경우가 없다고 합니다.

포스팅 길이랑 구성은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포스팅 길이는 통상 1500~3000자 내외가 좋다고 합니다. 3000자가 넘어가면 글이 늘어져서 네이버 상위 노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반면, 포스팅 길이가 너무 짧으면 검색자가 원하는 정보를 충분히 전달할 수 없다고 판단해서 상위 노출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건 구글, 네이버 공통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글은 "키워드에 맞는 내용"으로 구성된 글입니다. 키워드는 포스팅 제목입니다. 과거에 네이버 알고리즘은 포스팅 제목이 본문에 몇 번 이상 나오면 좋은 글이라고 판단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렇게 원시적이지 않다고 합니다.

 

글 구성은 "요약-> 내용-> 요약"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자가 원하는 정보를 서두에 알려주고, 이후 보다 자세한 내용을 기록해 읽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만약, 검색자가 원하는 정보가 이 문서에 포함됐다는 것을 바로 알지 못하면, 바로 뒤로 가기 버튼을 누른다고 합니다.

 

이것 만은 꼭 지키자

블로그를 운영하며 지켜야 할 몇 가지가 있어 공유드립니다.

  • 첫 번째, 광고성 글을 작성하더라도 자료조사를 통해 도움되는 정보를 꼭 넣어야 합니다. 그래야 오래 할 수 있습니다. 요즘 소비자들은 바보가 아닙니다. 정보가 없는 단순 광고성 글은 피합니다.
  • 두 번째, 맞춤법 검사는 꼭 해야 합니다. 구글 엔진은 한국말을 모르기 때문에 번역기에 1차로 번역을 돌린 뒤 분석한다고 합니다. 맞춤법 검사를 통해 맞춤법에 맞게 작성해야 블로그가 저평가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꼭 맞춤법 검사는 두 번씩 하시는 게 좋습니다. 저만 그런 걸 수도 있는데 한 번만 하면 안 고쳐지는 경우도 있고, 두 번 돌려야 발견하는 것도 있더라고요.
  • 세 번째, "~하는 법"과 같은 정보성 글을 많이 써야 합니다. 정보성 글은 꾸준한 수요가 있기 때문에 미리 많이 써두면 두고두고 유입을 늘리는 효자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저는 연금형 블로그를 만드는 게 목적이라 정보성 글을 최대한 많이 올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 방문자 1000명이 올해 목표인데 가능할까요? 제발 됐으면 좋겠습니다. 

 

4. 요약정리

오늘은 왜 유입이 안 늘어나는지 궁금해서 찾아본 정보를 공유드렸습니다. 정리하면, 가장 먼저 할 일은 검색등록입니다. 그다음 최적화입니다. 검색 등록이 되었다고 바로 유입이 늘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검색 등록 후 꾸준한 관리를 통해 블로그가 최적화되어야 검색 유입이 증가합니다. 최적화를 위해서 제일 중요한 건 꾸준하게 포스팅을 이어가는 것입니다. 그다음 최적화 방법에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