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을 풍요롭게/블로그

블로그 확장 방법 세 가지

by Career hacker 2021. 4. 8.
반응형

블로그 확장 방법 세 가지

안녕하세요. Career Hacker입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팅(직장인이 블로그를 해야 하는 이유 3가지)에 이어 블로그를 어떻게 확장할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콘텐츠 생산 근육이 충분히 키워졌다면, 이제 채널을 확장해야 합니다. 가장 쉽게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은 다른 채널 블로그를 개설하는 것입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는 네이버 블로그가 좋습니다. 일단 쉽고, 검색 유입이 잘 되기 때문입니다. 그다음은 티스토리 블로그로 확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애드센스를 달 수 있기 때문에 광고 수익이 네이버 블로그와 비교할 수 없이 높은 편입니다. 

 

1. 네이버에서 티스토리로 확장하는 법

네이버에서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확장할 때 팁을 하나 알려드리면, 티스토리에는 비교적 긴 글을 쓰고, 네이버에는 요약글을 포스팅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글 서두나 마지막에 자세히 알아보기에 티스토리 링크를 걸어 둡니다. 그러면 기존에 키웠던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유입된 사람들이 티스토리도 유입되게 됩니다. 

 

이 방법은 크게 두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 티스토리 블로그 약점 보완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가장 큰 약점은 네이버 검색이 잘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미 열심히 키운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한다면 매우 손쉽게 네이버 검색을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글을 잘 써야 합니다. 너무 많은 정보를 넣으면 티스토리로 유입이 안 되기 때문에 좀 더 알고 싶게 써야 합니다.

 

두 번째, 두 블로그 모두 성장합니다. 네이버 DIA 알고리즘은 유사문서 판별을 통해 블로그 지수를 조절합니다 이때, 완벽하게 복사 붙여 넣기인 경우 블로그 지수가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내용은 비슷한 요약 본이라면 오히려 블로그 지수가 높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 특성상 너무 상세한 내용을 적기 보단 요약하고, 그림으로 설명하는 것이 더 잘 맞는 것 같습니다.

 

2. 블로그에서 유튜브로 확장하기

블로그가 충분히 성장했다면, 이미 많은 자기 콘텐츠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훌륭한 대본이 블로그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열심히 준비한 글을 유튜브 성격에 맞게 재편집해 영상을 찍으면 됩니다. 이때 기존 플랫폼을 이용해야 합니다. 영상이 완성되면, 영상을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리고 영상 내용을 요약해 게시합니다. 그럼 글을 읽다가 영상이 궁금한 사람들은 유튜브로 유입해 영상을 보게 될 것입니다. 

 

과거에 만든 블로는 지금 일 방문자가 1,000명입니다. 처음 유튜브 채널을 만들면 절대 조회수가 저렇게 나올 수 없습니다. 자기 채널을 홍보할 수 있는 강력한 플랫폼을 갖고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먼저 키우는 것이 유리한 것입니다. 정리하면, 블로그에서 유튜브로 확장하는 것은 크게 두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 이미 생산된 콘텐츠를 재활용할 수 있다. 두 번째, 유튜브 채널 홍보를 위한 강력한 플랫폼을 이미 갖고 있다. 이 두 가지입니다. 

 

3. 블로그에서 스마트 스토어로 확장하기

만약 유튜브까지 확장이 끝난 상황이라면, 스마트 스토어는 정말 쉬워집니다. 지금 당신은 일 방문자 천 명이 넘는 블로그 두 개와 구독자가 적어도 천명이 넘은 유튜브 채널을 갖고 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판매하는 물건을 브랜딩 해서 이미 갖고 있는 채널에 홍보하면 초기 구매가 발생하지 않아 겪어야 하는 인고의 시간을 쉽게 넘길 수 있습니다.

 

블로그나 유튜브는 조회나 방문 대비 수익이 낮습니다. 하지만, 스마트 스토어는 평균 20~25%의 마진율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 서비스와 상품 판매만 하면 되기 때문에 직장을 다니며 충분히 소화할 수 있습니다. 즉, 블로그와 유튜브를 통해 열심히 다진 기반으로 본격적인 수익을 내는 것은 스마트 스토어가 되는 것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블로그 확장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블로그는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을 모아 놓는 플렛폼 입니다. 카카오나 네이버가 먹고 사는 이유는 많은 사람을 모아놨기 때문입니다. 일반인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을 모아 강의, 책, 쇼핑몰 등 다양한 수익 모델로 확장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