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직장생활/직장인 꿀팁

막대그래프 사용 방법

by Career hacker 2021. 3. 26.
반응형

막대그래프 사용 방법

안녕하세요. Career hacekr입니다. 오늘은 막대그래프 제대로 그리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에서 일하다 보면 PPT로 보고서를 작성할 일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래프 그리는 법 같은 건 회사에서 알려주지 않으니 어깨너머로 배우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막대그래프를 "제대로"그리기 위한 몇 가지 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유형 및 목적

<그림 1> 막대그래프 유형

막대그래프수치형 변수범주형 변수를 시각화할 때 이용합니다. 막대그래프를 통해 각 그룹별 크기비교, 증감 추이, 백분율, 수량의 많고 적음, 상승세 또는 감소세 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막대그래프 유형은 크게 '수직'형'수평'형이 있습니다. 사용 빈도는 가로형 막대그래프가 더 높습니다.

 

 

<그림 2> 가로형 vs 세로형 막대그래프 사용 목적

(1) 가로형 막대그래프는 주로 구성비, 항목순위, 시간 추이, 도수분포, 상관관계 등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 보통 우리가 보고서에 포함시키는 관계 대부분을 나타낼 수 있어 매우 파워풀합니다. 주의할 점은 항목순위를 나타내는 경우 가장 순위가 높은 항목부터 차례로 나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세로형 막대그래프는 주로 구성비, 시간추이, 도수분포를 나타내는 데에 쓰입니다. 순위와 상관관계는 가로형 막대그래프를 사용하는 것이 시각적으로 이해가 편하기 때문에 세로형 막대그래프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연도별 매출액 추이와 같이 추이를 나타내는 경우 각 항목이 서로 연속적인 관계를 갖기 때문에 선그래프를 이용해 나타내는 것이 더 좋습니다.

 

2. 사용시 주의사항

1) 기축선(base line)은 항상 표시해줘야 한다

막대그래프는 통상 각 범주별 대소, 비율, 추이 등을 비교할 때 사용하기 때문에 가로축을 나타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그래프가 어디서 시작하는지 명확하게 보여줘 가독성을 높여주어야 합니다.

 

2) 내부선은 옅은 점선으로 나타낸다

내부선이 너무 진하면 그래프를 읽은 데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내부선은 되도록 옅은 점선으로 나타내는 것이 그래프 가독성에 좋습니다.

 

3) 그래프 끝에는 아이콘을 넣지 않는다

그래프 끝에 아이콘을 넣을 경우 각 항목별 수치 비교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항목을 보다 직관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아이콘을 넣고 싶다면, 그래프 시작점에 아이콘을 넣어 가독성을 해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