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직장생활/직장인 꿀팁

회식장소 고르는 법

by Career hacker 2021. 3. 30.
반응형

회식장소 고르는 법

 

안녕하세요. Career hacker입니다. 요즘 올린 글 대다수가 자기 계발 관련 글이라 오늘은 블로그 취지에 맞게 회식장소 고르는 저만의 노하우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아직은 코로나 때문에 회식을 안 하는 회사도 많지만, 아마 코로나가 끝나면 밀렸던 회식이 몰아치지 않을까 싶습니다. 보통 회식장소는 막내가 잡습니다. 왜냐하면,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회식장소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냉혹한 사회의 현실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회식장소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회식장소를 선택하기 위한 항목은 인원, 메뉴, 장소, 시간 이 4가지입니다. 이것만 기억해도 크게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그럼 각각을 어떻게 센스 있게 선택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인원 파악: 몇 명이 참석하는지에 따라 장소 예약 방법이 다르다

회식 참석 인원이 몇 명인지 파악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인원수에 따라 장소 선정 및 방법이 달라집니다. 만약 인원이 5명 이하 소수라면 룸으로 된 식당을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6명 이상이라면 긴 테이블에 같이 앉을 수 있는 고깃집, 족발집 등이 괜찮습니다. 만약 인원이 15~30명 정도라면 한 층을 빌릴 수 있는 식당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 5명: 룸식 식당
  • 6명~15명 미만: 긴 테이블이 있는 식당
  • 15명 이상: 한 층을 빌릴 수 있는 식당

참고로 인원이 아주 소수가 아닌 경우엔 웬만하면 유명한 맛집은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인원이 갑자기 추가되거나 시간이 변경되는 경우에 맛집은 대응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반면, 적당히 맛이 보장되는 체인점은 유연한 대응이 가능해 회식장소로 보다 적합합니다.

 

2. 메뉴 선택: 성비와 연령에 따라 메뉴를 다르게 선택한다

인원수에 따른 식당 예약 방법이 결정되었다면, 다음은 구성원의 성비나 연령을 살펴야 합니다. 참고로 이건 어디까지나 가이드라인이지 개인 취향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미리 사수에게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성비를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과장, 부장 이상 남성이 주류인 경우, 이 경우 고깃집이나 중국집이 제일 무난합니다. 고깃집은 시끄럽게 떠들어도 상관없는 곳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 연령대가 한창 말이 많은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중국집도 괜찮습니다. 고깃집은 생각보다 돈이 많이 들어갈 수 있으니 예산을 잘 고려해야 합니다. 반면, 중국집은 생각보다 풍성하게 먹어도 요리 위주로 먹으면 얼마 안 나와서 매우 훌륭합니다. 중국집을 잡을 때는 꼭 룸을 잡으세요.

 

2) 사원~과장 사이 남성이 주류인 경우, 이 경우는 취향에 따라 다릅니다. 고기 굽기 싫으면 족발, 보쌈이 최고입니다. 고기는 대부분 막내가 굽기 때문에 잘 못 먹을 때가 많으실 겁니다. 그리고 회를 좋아하는 사람이 많으면 참치 집도 괜찮습니다. 참치는 무한리필 집이 많아서 예산관리가 생각보다 쉽습니다. 사실 남성은 과부장이나 사원에서 과장이나 다 비슷합니다.

 

3) 여직원이 주류인 경우, 맛집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옷에 냄새가 배는 집은 안됩니다. 정말 맛집이 아니면 옷에 냄새 배는 거 싫어합니다. 그래서 저는 주로 맛있는 족발집, 참치집을 선택합니다. 여성비율이 90% 이상이면 바비레드, 토끼정 이런 곳도 좋습니다. 예산이 따라준다면 창고같이 분위기 있는 소고기 집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어디까지나 개개인의 취향을 타기 때문에 확인은 기본입니다.

 

4) 임원이 포함된 경우, 무.조.건. 룸으로 가세요. 조용하고, 서비스가 좋은 집으로 예약하세요. 너무 시끄러우면 매우 곤란할 수 있습니다. 단, 회식 인원이 엄청 많은 경우는 예외입니다. 이런 경우는 '15명 이상' 규칙을 따르세요. 핵심은 조용하고 고급진 그렇지만 엄청 비싸진 않은 곳을 찾으셔야 합니다.

 

3. 장소는 어디가 좋을까?

장소는 되도록 역에 가까운 번화가를 추천해 드립니다. 일단 1차가 끝나가 2차를 잡기 편해야 하고, 회식 참석 인원이 쉽게 집에 갈 수 있어야 합니다. 아무리 맛집에서 맛있게 먹었어도 2차 잡는데 한 세월이 걸리면 욕먹기 딱 좋습니다. 그래서 장소를 선택할 때는 미리 2차 장소도 몇 군데 찾아 놓으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차량으로 이동하는 사람이 있다면 주차장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어차피 끝나고 대리를 부르겠지만 그때까지 마땅히 주차할 공간이 없으면 곤란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화장실은 미리 확인해 보시면 좋습니다. 화장실이 너무 더럽거나 불편하면 맛있게 먹고도 찜찜함이 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회식 장소에 들어가기 전에 화장실 위치를 미리 알아두면 이쁨 받을 수 있습니다.

 

4. 시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두 가지 시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예상 도착 시간과 영업 종료 시간 이 두 가지는 꼭 확인하고 가세요. 회식 시간이 늦게 시작했거나 자리가 길어질 것 같은 경우 영업시간은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영업이 일찍 끝난다면 미리 시간을 알아 뒀다가 미리 2차 장소를 잡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