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직장생활/직장인 꿀팁

비즈니스 세계에서 오해하기 쉬운 단어 4가지

by Career hacker 2021. 3. 23.
반응형

비즈니스 세계에서 오해하기 쉬운 단어 4가지

오늘은 비즈니스 세계에서 오해하기 쉬운 단어 겸손, 개방성, 공정성, 진실성 이 4가지에 대한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1. 겸손

겸손이란 "내가 대우받기를 원하는 대로 다른 사람을 대우하는 것"입니다. 나만큼 다른 사람도 대우받을 자격이 있음을 알고 그렇게 행동하는 것이 겸손입니다. 겸손은 나를 깎는 것이 아닙니다. 요즘은 자신감 있게 잘하는 건 잘한다고 명확히 말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 MZ세대가 주류를 이루면 더욱이 겸손은 위와 같은 뜻으로 쓰이게 될 것입니다.

 

2. 개방성

개방성이란 "모든 사람들을 똑같이 대하는 것"입니다. 개방성 하면 많은 사람이 열린 마음이라고 막연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에서 개방성은 모든 동등하게 대하는 것입니다. 인종이나 성별, 나이에 관계없이 동료로 대하는 문화가 갖춰진 조직이 바로 개방성이 뛰어난 조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편견은 많은 경우 인재를 제대로 쓰지 못하게 만든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3. 공정성

공정성"정당하게 보상하는 것"입니다. 막연히 사람들을 똑같이, 차별없이 대우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세계에서 공정하다는 것은 능력 있는 사람에게 더 많은 보상을 하고,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는 것입니다. 당연한 얘기죠? 만약 능력에 따른 차등을 두지 않는 다면, 우수한 인재는 조직에 남아 있지 않고 떠날 것입니다. 또한, 구성원들이 능력을 키울 유인이 없어 조직은 서서히 죽어가게 됩니다.

 

4. 진실성

진실성"자신이 말한 대로 행동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협의를 이행하는 것, 보고한 대로 행하는 것, 약속한 대로 실천하는 것은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말한 대로 행동하지 않습니다. 상황에 따라 말을 바꾸는 사람도 정말 많습니다. 진실성이 없는 조직과 사람은 피하는 게 상책입니다.

 


겸손, 개방성, 공정성, 진실성은 조직 관리와 사회생활에 매우 중요한 덕목입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 그 뜻을 오해해 불필요하게 자신을 깎아내리고, 모든 걸 수용하려고 하고, 모두에게 똑같은 보상을 하려고 하며, 단순이 거짓말을 하지 않으려고만 합니다. 각각을 잘 못 이해하고 실천하면 조직이나 사회생활에 큰 부작용을 낳을 수 있으니 꼭 비즈니스에서 갖는 의미를 명확히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